과제명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절차의 개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1) 사회목지 프로그램 개발의 정의
프로그램 개발은 이상적인 교육행위의 조직과 운영을 기본으로 하는 실천 활동으로 대상
고객의 집단과 기관간의 공동의 노력을 통해 정보와 자원을 획득하고 일정한 절차에 따라
적절한 순서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최종적으로 그
효과를 평가한 후 프로그램을 개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2) 프로그램 개획과정과 절차
체계적 과정: 문제를 파악하고 목표를 세우며, 여러 프로그램의 대안을 비교, 선택한 뒤 집행과 평가를 해 나가는 일련의 조직적 작업을 말한다.
- 협의의 계획과정: 계획 수립되어 집행되기 직전까지를 의미한다.
- 광의의 계획과정: 집행과 평가 및 환류 까지를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인 계획과정
①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
② 목표 설정
③ 목표에 관련된 자료와 정보 수집
④ 계획의 전제, 사태의 개연성, 예측 또는 전망
⑤ 목표달성에 필요한 모든 대안 탐색
⑥ 대안의 장, 단점, 문제점을 분석하여 비교, 검토함
⑦ 가장 바람직한 대안을 선택, 결정한다.
⑧ 효과적인 집행을 하기 위한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기타 집행에 필요한 준비를 한다.
⑨ 집행계획에 예산 책정, 집행
⑩ 계획 평가, 평가결과를 반영하여 시정조치를 취함. 목표에 환류됨
2. 프로그램 평가
(1) 총괄 평가 : 효과성 평가를 거쳐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한다.
(2) 평가를 위한 접근법
① 클라이언트 직접서비스에 사용된 자원, 시간. 직원의 규모에 대한 평가
② 서비스 품질에 악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규모를 줄이는 방법과 비용에 대한 평가
③ 클라이언트를 위해 성취된 결과와 이 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한 평가
④ 서비스 준비과정과 의도된 프로그램 설계를 충족시키는 범위의 평가
⑤ 지역사회 전체에 대한 프로그램의 기여도에 의한 평가
(3) 프로그램 과정 평가 : 프로그램 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진행과업
의 달성여부를 평가하는 것으로 이 항목은 프로그램 일정표에서 설정된 진행과업의 시
기별 공정표를 작성해야 한다.
(4) 프로그램 효과 평가 : 목표달성 정도를 정확히 반영할수 있는 지표가 선정되기 위하여
평가지표와,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어야하고, 평가방법을 통한 적합한
조사 설계방법을 통한 설계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제출일:200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