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207107410-허명선
제목 : 사회복지사가 남을 돕고 사회사업을 어떻게 실천하는가?
1. 서론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 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것 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 에 대한 문제해결 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대상자들에게 알려 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들을 하는 전문적인 사람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조력자가 되어 권리를 찾아주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협 력해야 하는 것이다. 또 복지사는 사회사업 실천현장에 서 있는 사람이다. 소외된 자들 즉 장애인이나 노인 아동 청소년들이 사회의 한 울타리에서 일탈하지 않고 그 들의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복지정책이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도와 주고 심리 상담을 하여 치료해 주어야 할 것이다.
사회사업은 한 개인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개인의 현장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국 가의 도움이나 자신의 기능과 물질을 동원하여 인류의 행복과 평화를 위해 헌신 투자 하는 것이다.
2. 남을 돕는 방법
1) 복지관 현장에서 돕는다.
전국에 노인, 장애인, 청소년 등을 위한 복지관은 500여개에 달한다고 한다. 사회복지사는
그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들의 욕구를 조사하고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관리하며 자원봉
사자의 개발업무를 돕는다.
2) 사회사업 현장에서 돕는다.
자치단체(시청, 구, 군청, 읍, 동사무소), 병원. 유치원, 학교, 훈련장, 노인정, 고아원, 등의
사회사업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사역은 실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지치단체에서의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전문요원으로서 생활 보호 대상자를 조사 선정하여 돕고 공공부조와 노인 장애인 소년소녀 가장 편모 부자가장등의 사회복지 서비스를 할 수 있다. 의료관계 기관에서의 의사, 간호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등 환자들과 가족들의 심리, 경제적 문제를 진단 해결해준다. 학교에서는 학교 사회사업가로서 교사나 방과후 교사, 상담사등으로 문제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문제해결 및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여러 기업체에서는 사회공헌활동 및 자원봉사 활동에서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사회복지사들이 맡아 활동할 수 있다. 앞으로는 고령화사회에 따르는 문제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크게 신장될것이기 때문에 복지사의 인력이 많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3. 결 론
사회복지사는 전문 직업이지만 직업을 초월하여 이웃을 섬기는 마음으로 복지사의 역할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복지 행정기술과 사회복지 실천기술을 통하여 클라이언트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조정하는 일과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해야 할 것이다. 사회 복지사는 생활현장의 최 일선에서 최고 관리자의 모습으로 변모하여 그동안 자기연마와 경험의 노하우을 통해 사회사업에 참여하여 자치단체 학교 병원 훈련장에서 최선을 다해 감당하는 것이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복지사의 사역이라 사료된다.
(제출일:200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