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보증(롬 8:1-11)
스페너 (Philip Jacob Spener)는 말하기를 “한 개의 성경을 반지로 비한다면 로마서는 그 보석이고 그 가운데도 8장은 가장 광채나는 부분이라”고 하였습니다. 로마서 8장의 주제를 말하라면 “성령 안에서의 삶”이라고 말할 수 있다. 8월 19일 로마서8장 성경암송대회를 앞두고 앞으로 5주 동안 로마서 8장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주제를 가지고 설교를 하려고 합니다.
1. 영원한 보증(롬 8:1-11)
2. 성령에 이끌리는 삶(롬 8:12-17)
3. 현재의 고난과 나타날 영광(롬 8:18-27)
4.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롬 8:28-30)
5. 우리는 넉넉히 이긴다.(롬 8:31-39)
현대 사회에서 보증서는 일은 일반화되어 있는 형상입니다. 그러다보니 주위에서 보증을 잘못 서서 빚더미에 올라앉은 분들을 종종 만날 수 있습니다. 크게 혼이 난 다음에 ‘이젠 더 이상 보증서지 않겠다” 다짐해도 그러나 뜻하지 않게 또 보증을 서게 되고 자기 자신도 필요를 느껴 보증을 서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본문을 보면 사도 바울은 우리와 비교할 수 없는 확실한 보증을 가지고 있다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바울이 가지고 있는 보증은 세상적 궁핍이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한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바울의 관심은 ‘그리스도인의 자유’ 에 있습니다, 누가 그리스도인을 진정 자유하게 합니까? 무엇이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자유인이라고 보증하고 있습니까?
1) 하나님이 보증하고 있습니다.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3a절)
사도 바울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살아 계셔서 역사를 주관하시는 가운데 인간의 자유를 보증하신다고 분명히 고백합니다.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연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β1절) 인간 자유의 배후에 하나님께서 살아 계십니다. 3절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자유케 하시려고 그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인간 대신에 인간의 ‘육신에 죄를 정하셨다’ 고 말씀 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영혼이 자유케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오직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2) 예수그리스도께서 보증하십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1절)
예수께서는 인간의 결박을 푸시고 영원한 자유를 보증해 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자유를 위해 베푸신 것은 전적인 은혜입니다. 신자가 누리는 자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베푸신 은혜에 기인합니다. 인간의 형벌을 대신하여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 주신 주님은 인간에게 영원한 자유를 값없이 주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을 풀어 주시고 영원한 자유의 세계로 초대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감사가 나오는 것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롬7:25)
3) 성령께서 보증하십니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2절)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9절)
성령은 인간을 자유케 하는 영입니다. 인간을 죄와 사망의 지배로부 터 구속'6r^J고 자유인의 삶을 살게 하는 영입니다.하나님과 원수 되었던 육체의 생각을 제거하며(7a절) 인간으로 하여금 진정한 자유를 누리게 합니다. 고린도후서 3장 17절에서,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시는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라며 성령이 우리에게 자유함을 주고 있다고 나타내고 있습니다. 예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할 때 진정한 자유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인간을 자유케 하기 때문입나다(요 8:32). 성령을 따라 살면 생명과 평안을 소유하게 됩니다. 성령을 따라 살면 죄의 정욕은 죽고 영적으로 새로운 미래가 열려집니다. 어떻게 사울이 바울로 변화될 수 있었습니까?
어떻게 탕자 어거스틴이 성자 어거스틴으로 변화될 수 있었습니까? 어떻게 과거의 죄악된 인간이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습니까?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인생에게 변화의 기적을 이룩하십니다.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의 영원한 보증이 되십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1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