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7교회를 통해 주신 고훈 성경 : 계1:4-8 아시아의 일곱교회는 그 당시에 존재한 교회이지만 더 많 은 교회가 있었다. 그 시대에 집에 있는 교회(골4:15), 루디아의 집에 있는 빌립보 교회(행16:15)가 있었다.특별히 일곱교회를 언급한 것은 상징성과 대표성 때문이다.
1. 교회의 상징성이다 1)모든 시대 모든 교회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교훈한다. 7이란 숫자는 완전수를 의미함으로 과거의 교회와 현재의 교회, 그리고 미래의 교회까지 모든 시대를 상징하고있다 (1)과거의 교회(구약교회)를 상징한다. 과거의 교회는 구약시대 아담이 최초 범죄 할때 하나님이 그 들을 찾아 오셔서 구속의 메시아인 ‘원시 복음’을 주셨다(창3:15절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한게 한다) (2)이 때부터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가 인간에게 전달되었다. 창12:1절이하에 아브람을 부르셨다 (3)행7:38절에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교회에 있었다’ 2)현재의 교회(신약교회)를 상징하는 것이다. (1)마16:18절 예수님이 ‘내가 이 반석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 하리라고 말씀하셨다. (2)행1:14절에 ’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3)미래의 교회(말세와 영원한 교회)를 상징하는 것이다. (1)엡1:23절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2)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이 너희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성도가 성전이 되는 것이다.
2. 교회의 대표성이다. - 모든 모습의 교회를 대표한다 (1)칭찬을 받는 교회와 받지 못하는 교회, 책망을 받는 교회와 받지 않는 교회를 대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2)불같은 시험을 받는 교회와 평안한 교회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3)물질적으로 가난한 교회와 부요한 교회 영적으로 부요한 교회를 소개하고 있다. 7교회는 이 같이 왕으로 오실 그리스도를 기다린다 7교회를 본받아 237나라 살리는 우리 모두가 될수 있기를 기도한다 |